HSBC (Hong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Limited)는 1865년 3월 3일 홍콩에서 설립되었으며, 한 달 뒤 상하이에도 문을 열었습니다. 이는 스코틀랜드 은행 규정에 따라 설립된 최초의 현지법인 은행이었습니다.
HSBC 상호는 유럽, 인도 및 중국간 무역 증대에 따른 금융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1865년에 설립된 The Hong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Limited에서 나온 것입니다.
HSBC 설립에 대한 구상은 당시 Peninsular and Oriental Steam Navigation Company에서 근무 중이던 스코틀랜드인 Thomas Sutherland가 생각해 낸 것이었습니다. 그는 홍콩과 중국의 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현지 은행 서비스에 대한 상당한 수요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1865년 3월에 홍콩에, 한달 뒤에 상하이에 은행을 열었습니다.
그 후 HSBC는 고객 서비스 확장을 위해 여러 곳에 지점을 개설하였습니다. 설립 초기부터 무역 금융은 HSBC의 현지 및 글로벌 비즈니스 업무의 큰 특징이었으며, 이는 HSBC역사를 통틀어 인정받은 것입니다. 19세기 말엽에는 HSBC는 아시아 최고의 금융기관이 되었습니다.
20세기는 국제분쟁에서부터 1930년대의 대공황에 이르기까지 도전과 변화가 있던 시기였으며, 20세기 말 무렵에 HSBC는 성장, 인수합병 및 사업 다각화를 통해 아시아 지역 은행에서 세계적인 금융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HSBC는 1991년에 새 지주회사인 HSBC Holdings plc를 설립하였고, 1992년에는 성공적으로 Midland Bank의 전 소유권을 인수하였습니다. 그 결과 HSBC는 런던에 본사를 두게 되었습니다.
이어 1998년 11월에 HSBC는 고객, 주주 및 직원들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HSBC와 헥사곤 심볼을 사용하는 통합 브랜드를 채택하고 HSBC가 영업하는 전세계 모든 곳에서 사용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HSBC의 특성은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HSBC는 그동안 혁명, 경제 위기, 신기술 등 모든 유형의 변화를 극복했고 생존을 위해 적응해 왔습니다. 그 결과, HSBC는 21세기의 도전을 이겨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HSBC의 역사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SBC는 그동안 혁명, 경제 위기, 신기술 등 다양한 유형의 변화를 극복했고 생존을 위해 적응해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