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 역사

HSBC는 글로벌 수요에 부응하는 현지 은행이라는 간단한 아이디어에서 탄생하였습니다.

HSBC 상호는 유럽, 인도 및 중국간 무역 증대에 따른 금융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1865년에 설립된 The Hong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Limited에서 나온 것입니다.

HSBC 설립에 대한 구상은 당시 Peninsular and Oriental Steam Navigation Company에서 근무 중이던 스코틀랜드인 Thomas Sutherland가 생각해 낸 것이었습니다. 그는 홍콩과 중국의 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현지 은행 서비스에 대한 상당한 수요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1865년 3월에 홍콩에, 한달 뒤에 상하이에 은행을 열었습니다.

그 후 HSBC는 고객 서비스 확장을 위해 여러 곳에 지점을 개설하였습니다. 설립 초기부터 무역 금융은 HSBC의 현지 및 글로벌 비즈니스 업무의 큰 특징이었으며, 이는 HSBC역사를 통틀어 인정받은 것입니다. 19세기 말엽에는 HSBC는 아시아 최고의 금융기관이 되었습니다.

20세기는 국제분쟁에서부터 1930년대의 대공황에 이르기까지 도전과 변화가 있던 시기였으며, 20세기 말 무렵에 HSBC는 성장, 인수합병 및 사업 다각화를 통해 아시아 지역 은행에서 세계적인 금융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HSBC는 1991년에 새 지주회사인 HSBC Holdings plc를 설립하였고, 1992년에는 성공적으로 Midland Bank의 전 소유권을 인수하였습니다. 그 결과 HSBC는 런던에 본사를 두게 되었습니다.

이어 1998년 11월에 HSBC는 고객, 주주 및 직원들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HSBC와 헥사곤 심볼을 사용하는 통합 브랜드를 채택하고 HSBC가 영업하는 전세계 모든 곳에서 사용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HSBC의 특성은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HSBC는 그동안 혁명, 경제 위기, 신기술 등 모든 유형의 변화를 극복했고 생존을 위해 적응해 왔습니다. 그 결과, HSBC는 21세기의 도전을 이겨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HSBC의 역사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SBC는 그동안 혁명, 경제 위기, 신기술 등 다양한 유형의 변화를 극복했고 생존을 위해 적응해 왔습니다.

1865
 
2016

홍콩 항구, 중국 화가 작품, 1860년대 초반

중국 푸저우의 직원들, 1887년

토머스 잭슨, 인물화, 1890년경

중국 철도채권, 1907년

군복 차림의 직원들, 제1차 세계대전

홍콩 사옥, 1965년

HSBC 직원 Max Haymes의 포로 수용소 일지, 1943년

홍콩 의류 공장, 1950년경

페르시아 지폐, 20세기 초반

영국의 현금 지급기, 1970년경

HSBC 뉴욕지사, 1999년

HSBC 사자, 런던, 현재

< >

HSBC (Hong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Limited)는 1865년 3월 3일 홍콩에서 설립되었으며, 한 달 뒤 상하이에도 문을 열었습니다. 이는 스코틀랜드 은행 규정에 따라 설립된 최초의 현지법인 은행이었습니다.

1875년에 이르러, HSBC는 아시아, 유럽, 북미 7개국에서 지점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HSBC는 중국의 차와 비단, 인도의 면과 황마, 필리핀의 설탕, 그리고 베트남의 쌀과 비단 수출에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1900년에 이르러 HSBC는 Thomas Jackson의 경영하에 눈부신 성장을 거두어 16개국으로 진출했으며, 세계 곳곳의 무역에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주력 사업은 금, 외환 및 merchant banking이었습니다.

20세기 초반, HSBC는 아시아 내 사업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철도 건설과 같은 사회 기반 시설 건립과 근대화를 지원하기 위해 각국 정부에 융자를 제공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으로 수많은 사업체가 파괴되고 혼란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1920년대에 이르러 새로운 산업이 창출되고 고무, 주석 등의 상품교역이 활발해지면서 아시아 경제가 다시 부흥하기 시작했습니다.

1930년대는 불황과 혼란의 시기였습니다. HSBC는 불황에도 불구하고 건축가 Palmer와 Turner에게 “세계 제일의 건물을 지어 주시오.” 라고 홍콩의 신사옥 건설을 의뢰했습니다. 그리하여 1935년, 아르데코 양식의 신식건물이 문을 열었습니다.

제 2차 세계대전으로 HSBC는 시련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아시아 직원들은 역경 속에서도 불굴의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많은 직원들이 전쟁포로가 되어. 런던, 인도, 미국 지사만이 정상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HSBC는 홍콩 경제 재건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기존 제조업체들과 홍콩의 신규 사업가들이 사업을 키워가도록 지원했습니다.

1970년대는 인수를 통한 확장의 시기였습니다. 1959년, HSBC는 Mercantile Bank와 British Bank of the Middle East를 인수했습니다. 1972년에는 merchant banking을 도입하여 사업분야를 확장했습니다.

1980년대에는 미국의 마린미들랜드은행(Marine Midland Bank)을 인수했습니다. 1992년에는 새롭게 창설된HSBC Holdings plc가 영국 Midland Bank의 전지분을 인수하였고, 그 후 HSBC는 런던으로 본사를 옮겼습니다.

1998년에는 통합 브랜드의 도입을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사명은 HSBC로, 로고는 오늘날 사용되는 육각형으로 통합되었으며, 전 지점에서 이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신흥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HSBC는 경제가 성장하는 곳에서 꾸준히 영업하며 고객에게 기회를 찾아줍니다. HSBC는 기업이 성장하고 경제가 번영하며 사람들이 꿈과 희망을 이루고 포부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